가몽

2013/11/05

가몽은 왜 Stand-Alone을 고집하는가?

가몽의 모든 코스웨어는 스탠드얼론(Stand-Alone)이다. 그 이유는 좋은 프로그램을 가장 싸게 공급하기 위해서이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어떤 기술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학습 방법을 선택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지만, 항상 사용자들의 눈에서 벗어나 있다. 하지만 현명한 학습자라면 이 문제를 확실히 이해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네트워크(Network) 타입의 프로그램과 스탠드얼론(Stand-Alone) 프로그램을 구분하지 못한다. 이 구분이 중요한 이유는 프로그램의 정교함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스탠드얼론 타입의 프로그램은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독자적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오로지 해당 사용자를 위해서만 컴퓨터 자원을 사용한다. 즉, 특정 사용자에 집중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가 어떤 문제를 몇 시 몇 분에 몇 번째 틀렸는가-와 같은 정보도 관리할 수 있다.

반면에 네트워크 타입 프로그램은 그 실체가 서버라고 하는, 멀리 떨어진 기계에 존재한다, 보통은 여러 사람이 동시에 서버에 접속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서버가 접속자 개개인의 학습 상황을 상세하게 관리하고 분석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특히 인터넷 웹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하는 네트워크 타입의 학습 프로그램들은 인터넷의 태생적인 제한 때문에 매우 정교한 로직을 구현하기가 불가능하다. 원래 현재의 웹은 링크를 통하여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문서들을 연결해서 보고자 하는 필요 때문에 만들어진 것이다. 오죽하면, 네트워크 게임업체들은 웹 브라우저를 쓰지 않고, 독자적인 클라이언트(서버에 접속하는 사용자 쪽의 프로그램)를 만들겠는가?

웹 기반의 네트워크 타입 프로그램은 대량의 접속자들의 요구를 처리하기 위해 만든 것이기 때문에, 접속자 개개의 처리에 대한 정교함이란 상당히 원시적인 수준을 벗어날 수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프로그램들의 사용가격은 비교적 비싸다. 이유는 프로그램 자체의 개발 비용 때문이 아니라,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비용이 크기 때문이다. 네트워크는 관리하는 사람이라는 존재가 필요불가결인데, 알다시피 사람에게는 월급이라는 것을 주어야 한다. 이 때문에 일단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서비스는 모두 이 인건비를 전제로 비용이 계산된다. 사실 프로그램 자체의 개발비보다는 이런 관리비용이 훨씬 크다.

결론적으로, 네트워크 타입의 학습 프로그램을 유료로 사용하는 학습자는 소프트웨어 자체 개발비 보다는 [ 네트워크라고 하는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 ]을 위해 지불하는 부분이 더 크다는 말이다.

가몽은 스탠드얼론이기 때문에 일단 설치된 이후에는 네트워크를 전혀 필요로 하지 않는다. 오로지 특정 사용자 단 한 사람을 위해 모든 로직과 컴퓨터의 자원을 집중한다. 그래서 매우 정교한 학습 알고리즘을 구현할 수 있다. 그리고 네트워크 유지와 같은 전혀 학습과는 관련 없는 비용을 들일 필요가 없다. 그러므로 가몽의 사용료에는 순수하게 프로그램 개발 비용만이 반영되게 된다. 그리고 이것이 가몽이 stand-alone 타입의 프로그램을 고수하는 이유이다.

처음으로

처음으로

댓글을 위한 RSS 피드

Copyrightⓒ 가몽, 한 프로그래머의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