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몽

2013/11/05

영어가 왜 잘 안되는가?

영어가 왜 잘 안 되는가? 일단 나는 영어를 배운다는 것이 무엇을 배우는 것인지 잘 이해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무슨 소리하냐고요? 가장 간단한 사실이 때로는 모든 복잡한 문제의 열쇠일 수도 있다. 그리고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분명하게 정의할 수 있다면, 문제의 절반은 풀린 것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아무 생각 없이 사회가 시키는 대로 해왔다면 한번쯤 자신이 진정으로 무엇을 공부하고 있는 지를 잘 생각해 보라. 아마도 몇 가지에 대해서는 자신이 큰 착각을 하고 있었구나 하고 탄식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리고 영어(언어) 학습을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이해하면, 왜 영어가 안 되는지도 알게 될 것이다

우리 학교 교육의 체제는 외국어 학습을 수학이나 과학과 같은 학문의 학습과 동일하게 취급함으로써, 학습자에게 거의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안타깝게도, 지금도 많은 학생들이 그렇게 공부고 있지만

세상에 외국어를 하루 아침에 터득하는 방법은 없다. 그러나 외국어 학습 과정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면,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는 있다. 그리고 영어 두뇌 훈련은 바로 이런 분석을 통해 나온 것이다.

외국어(특히 영어) 학습은 두 가지 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사람의 목소리로부터 그 언어가 가진 고유한 음운(발음 포착하는 과정이고, 둘째는 포착된 음운들로부터 의미를 형성하는 과정이다. 그런데 우리가 간과하기 쉬운 점은 첫째 과정과 둘째 과정의 일부를 누가 수행하는가 하는 점이다. 우리가 일반적인 과목(예 과학이나 수학)을 학습할 때, 수행의 주체는의식’라고 하는 부분이다. , 우리가 생각할 때, 보통 나라고 생각되는 그런 존재이다. 매우 친숙한 대상인 셈이다.

그러나 언어 사용에는의식만 아니라무의식지도 포함된다. ‘무의식적인 나는 아무 생각 없이 하는 행동들의 대부분을 통제하는 일을 한다. 가령 걸을 때, 균형을 잡아주고, 좋아하는 것을 보는 순간, 동공이 확대되고 주의가 집중되는 작용과 같은 것들이다. 대화를 할 때도 무의식은 많은 작용을 한다. 무의식은 소리로부터 음운들을 뽑아내고, 그것들로부터 최소 단위의 의미들을 합성하는 순간까지 기억하는 등등의 일을 맡고 있다. 따라서 이런 무의식 작용이 제대로 활성화되지 않으면, 언어 구사는 불가능하게 된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무의식적인 작용은 일반적인 학습으로는 습득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일반적인 학습(공부)은 주로의식에 영향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들이기 때문에, 무의식에는 별로 영향을 줄 수 없다. 이것은 마치 자전거 타기를 배울 때, 이론을 아무리 많이 배워도, 실제 자전거 위에서 균형을 잡아 보지 않으면, 자전거를 탈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로 생각할 수 있다. 무의식은 반복적인 시행착오를 거쳐 우리의 내부에서 서서히 성장하는 것이므로, 우리가 아무리 의식적으로 억지를 부려도,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들은 무의식의 역할을 별로 생각하지 않는다. 보통 우리는 우리말로 대화를 할 때, 두 가지의 언어 처리 과제 중 문맥 파악 과제에만 집중할 뿐이다. 이런 습관은 영어나 다른 외국어에 대해서도 무의식의 역할 학습을 과소평가하게 한다.

그럼 왜 우리말을 할 때, 우리는 무의식의 역할을 거의 느끼지도 못하면서, 대화를 잘 할 수 있을까? 사람의 목소리를 언어의 고유한 소리 값으로 변환하는 과정은 대표적인 무의식적 언어 활동이지만, 오랜 옛날 우리가 어렸을 때, 이미 습득해 버렸기 때문에 나이가 든 후에는 신경 쓰지 않아도 자동으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깊이 뿌리 박힌 습관이 아무 생각 없이 어떤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처럼, 모국어에 대한 소리 값 변환 능력도 이런 뿌리 깊은 습관의 일종이기에 우리가 모국어로 대화할 때는,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아도 우리의 무의식은 적절하게 소리 값 변환을 수행할 수 있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외국어를 배울 때, 모국어의 소리 값 변환 능력은 오히려 방해가 된다. 외국어를 배우려면 음성을 외국어가 갖고 있는 고유의 소리 값으로 변환해야 하는데, 무의식은 내가 알아 채기도 전에 음성을 모국어 소리 값으로 변환시켜 버리기 때문이다. 가령 school이라는 단어를 생각할 때, 한국인은스쿨이라고 마음속의 소리를 만든다. 그러나 잘 아시다시피 실제의 소리는 그런 모양이 아니다. 하지만 우리의 무의식은스쿨로 받아들이지 못하면, school이라는 단어를 떠올리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의식은 적절한 단어들을 입력 받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외국어 대화는 불가능할 수밖에 없다. 우리가 아무리 문법을 열심히 공부하고, 단어나 숙어를 외워도 막상 대화를 하려 하면 잘 안 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외국어를 배울 때, 일차적인 무의식적 소리 값 변환 능력에 실패하고 있으면서도, 이차적인 문맥 파악 능력에만 매달리기 때문에 그들의 외국어 구사 능력은 언제나 어설프고 불완전해 보일 수밖에 없다. 이런 무의식적 능력 차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크게 벌어지게 된다. , 제대로 된 소리 값을 파악하는 사람은 새로운 단어나 표현과 같은 언어적 자극을 쉽게 포착할 수 있기에 보다 폭 넓은 언어적 경험을 하고, 이것은 다시 보다 정교한 언어 발달을 자극하게 된다. 이에 반해, 소리 값 변환 능력이 약한 사람들은 언제나 애매한 소리의 늪에서 살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포착할 수 없다.즉 언어적으로 거의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없는 상태에서 살게 되는 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외국어 교육은 무의식이 행하는소리 값 변환 능력을 거의 무시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사람들은 이러한 능력의 과학적인 개발에 대해 관심도 없다. 사람들은 외국어를 빨리 배우려는 욕심만을 가질 뿐,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토양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다. 외국어 학습이 일반적으로 힘든 이유는 모국어 학습 과정에서 얻은 무의식적 메커니즘이 우리의 외국어 학습을 교란하거나 방해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교란이나 방해는 무의식적 차원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의식은 어떤 효과적인 조치를 취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지만 무의식적 소리 값 변환 능력의 획득은 외국어를 배우는 가장 중요한 초석이다. 왜냐하면 이 능력이 있은 이후에야 언어 경험이 가능하고, 언어 경험이 가능해야 언어의 의미와 뜻을 소화할 수 있고, 이런 이후에 자연스럽고 정교한 언어 구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이유 때문에 처음에는 영어 공부가 아니라 영어 훈련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공부와 훈련의 차이 참조)

무의식적 소리 값 변환 능력 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의미의 합성을 위한 단기 기억 능력이다. 의미가 확정되기 위해서는 소위 문맥을 파악해야 한다. 같은 단어라도 상황에 따라서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의 두뇌는 순간, 순간 포착한 단어들을 일정 시간 기억하고(무의식적으로라도) 있어야 한다. 대화에서 이러한 단기 기억 메커니즘은 의미 합성 과정과 섞여서 대단히 복잡하게 진행된다. 그러나 두뇌에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지 않으면, 두뇌는 기억하려는 노력을 포기하게 된다. 특히 성인의 의식은 이해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빨리 포기하기 때문에 거의 기억이 불가능하게 된다.(아이들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성인보다 외국어를 빨리 배운다.) 따라서 이런 무의식적 습관들을 교정하고 보완해야 비로서 최소한의 언어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무의식의 성장은 훈련에 강도와 시간에 따라 S 자 형태의 학습 곡선으로 나타나는데, 컴퓨터에 의해 잘 제어된 환경에서 조건적 시행 착오 학습을 하게 되면 S 자 형태 학습 곡선에서 초기 상태가 현저하게 감소될 수 있음을 우리는 발견하게 되었다. , 자연스런 상태에서의 시행 착오 학습에 소요되는 시간의 수 십 분의 일 정도로 동일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언어 학습에 드는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게 되는 것이다(사람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방법이 어떻든 간에 외국어 학습의 첫 단계는 전혀 새로운 무의식적 메커니즘을 우리의 마음에 이식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그런 이식 과정은 공부에 의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훈련에 의해서만이 가능하다. 지능과는 약간 다른 차원의 능력이 필요하다고도 말할 수 있다. 그리고 바로 이런 점 때문에 매우 창조적이거나 분석적인 사람은 외국어를 배울 때, 보통 사람보다 더 힘들 수 있다. 첫 단계는 똑똑한 사람보다는 약간 바보스러운 사람이 더 우세할 수도 있다(첫 단계 때의 얘기입니다ㅜㅜ).

처음으로

처음으로

댓글을 위한 RSS 피드

Copyrightⓒ 가몽, 한 프로그래머의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