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몽

2013/11/05

영어를 제대로 습득하기 위해 걸리는 시간 계산

-

-

-

가끔 우리에게 영어 공부 방법이나 기법 혹은 특별한 비법을 묻는 메일이나 전화를 하시는 분들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영어 공부 법에 관련된 책을 보면서 뭔가 복권에 당첨되는 것 같은 효과를 손쉽게 얻을 수 없을까 하는 기대를 암암리에 하는 것 같다. 그러나 2 년이 넘는 우리들의 실험은 한마디로 꿈에서 깨라였다. 지금도 허황된 기대로 혹시나 하면서 이 곳 저 곳을 헤매는 분들을 위해 영어와 시간의 상관 관계를 철저히 파헤쳐 보겠다.

우선 쉽게 이야기를 풀어 나가기 위해 영어 공부의 목적을 간단하게 정의해 보자. 성취도 측면에서 필자는 영어 학습의 목적을 “영어로 표현된 타인의 의사를 이해하고, 나의 의사를 영어로 표현하는 능력의 습득”이다라고 정의하고 싶다. 만약 이런 정의에 동의 한다면 우리는 간단하게 시간과 관련된 영어의 함정을 계산해 낼 수 있다.

영어로 표현된 타인의 의사를 이해한다는 말을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한다면 타인이 구사하는 단어나 숙어 관용어들을 제대로 이해(듣기, 읽기를 통해서)하고, 나아가서는 그것들로 구성된 문장의 함축된 뜻까지도 이해한다는 뜻이다. 이 말은 우리가 영어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단어(지겨운 바퀴벌레), 숙어, 관용적인 표현 등등을 기억하고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게다가 상대방에게 나의 의사를 영어로 표현하려면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기억된 단어나 표현을 구사하고, 문장을 어법에 맞게 조립해 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너무 당연한 말로 시간을 허비한 것 같아 죄송ㅜㅜ)

결국 영어 학습은 내가 이해하고 또 사용할 수 있는 영어적 표현의 수적 증가가 목적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하나의 표현(단어 및 듣기 능력 포함)을 습득했다고 했을 때, 질적인 측면에서 모든 표현이 동일하지는 않다. 우리는 습득의 질적인 측면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 단계로 구분하였다.

회상 가능 단계: 하나의 표현에 대해, 남이 그 표현을 사용하면, 그것을 언젠가 학습한 적이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는 정도의 단계

이해 가능 단계: 어떤 표현이 남에 의해 사용되었을 때, 그 표현의 의미를 이해하고 문맥을 따라 갈 수 있는 정도의 단계

활용 가능 단계: 어떤 표현에 대해, 필요할 때 그 표현을 구사할 수 있을 정도의 단계

우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테스트를 했는데, 연상 효과, 시각 효과, 흥미 효과, 심지어는 잠자는 동안에 영어를 들려 주는 수면 효과까지…… 상황에 따라서 특정 표현을 배우는 데는 특정 방법이 유효한 듯 했지만, 전반적으로는 반복 횟수와 학습 능력간의 상관 관계가 가장 강했다. 다시 말해서 방법이야 어떻든 반복하지 않고는 어학을 배울 수 없다는 말이다. 그리고 하나의 표현을 활용 가능 단계까지 습득할 수 있으려면 수 백회의 반복이 필요하다는 것이 우리가 내린 결론이다.

그리고 어린 아이에서 어른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표현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려면 적어도 100 회가 넘는 반복이 필요하다는 것은,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물론 반복이라고 해서 무조건 하나의 표현을 앉은 자리에서 100 번 혹은 150 번 반복해서 읽거나 쓴다고 해서 익혀지는 것은 아니다. 하나의 표현을 활용 가능 단계까지 익히는 데 필요한 반복 횟수는 반복 전략에 따라 상당히 크게 달라진다. 위의 반복 횟수는 주기적으로 일정 횟수를 반복했을 때의 결과이다

이제 개략적인 계산을 해보자. 일단 이 글을 읽는 사람이 어학에 타고난 천재가 아니라고 가정하고, 영어 학습에 소요되는 시간을 계산해 보자. 우리가 추정하기로는 간단한 일상적인 의사 소통(듣기, 말하기, 메모-일기-편지 쓰기 등)을 하기 위해 필요한 영어 표현의 수는 대략 8,000(단어, 숙어, 관용어 등과 그에 대한 듣기 능력 포함) 개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간단히 하기 위해 1 표현당 활용 가능 단계에 이르는 데 필요한 반복 횟수를 100 회라고 가정하자. 만약 1 개의 표현을 1 회 학습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약 30 초 정도 걸린다고 가정하자. 그러면 여러분이 간단한 일상적인 의사 소통을 하기 위해 필요한 영어 학습 시간은 다음과 같다.

영어 학습 시간 = 30(초) X 100(회) X 8,000(개) = 24,000,000(초) = 6666.7(시간)이다.

단순히 하루에 2 시간씩 빠짐없이 공부한다고 하면, 여러분은 대략 9.31 년 후에나 간단하고 일상적인 생활 정도를 영어로 표현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한다. 끔찍하지만 현실이다.

9 년, 거의 10 년을 하루에 2 식간씩 공부할 인내를 가진 사람이 있을까? 영어 교사나 영어 번역가, 통역사, 번역사 등등의 종류의 직업을 가진 사람이 아니면 사실상 불가능하다.

하지만 사태는 이 정도로 끝나지 않는다. 우리나라나 외국이나 선생님이 가르치는 수업 방식에서는 학생이 하나의 표현을 1 회 학습하는 데 적어도 2~3 분이 걸린다. 위의 계산은 하나의 표현을 학습하는데, 30 초로 잡았다. 다시 말하면 교실 수업 체제 방식으로 영어를 배우면 최소한 위의 기간의 4 배가 걸린다(36 년 동안 공부해야 한다ㅜㅜ).

이런 비극적인 상황을 벗어나는 방법은 1 회 학습에 걸리는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활용 단계에 이르기까지의 1 표현 당 필요한 반복 횟수를 줄이는 방법이다.

이런 상황에서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것은 학습 방법을 바꾸면 약간만 반복해도 표현을 충분히 학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의 연구에 의하면 어학에 관한 한 그것은 희망 사항이다. 몇 가지의 특이한 표현에 대해서는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 있어서, 그 방법을 썼을 때, 반복 횟수가 상당히 줄어 들 수는 있다. 그러나 그것은 지극히 부분적일 뿐이다. 모든 표현에 대해서 동일하게 효과적인 방법은 없었다(뭐 이런 말은 우리가 알고 있는 방법론에 한해서이고, 아주 특이한 비법을 가진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다).총 반복 횟수를 줄이는 데 지속적이고 전반적으로 효과를 주는 요소는 학습 방법이라기 보다는 반복 전략이었다. 똑 같은 횟수라 할지라도 어떻게 반복하느냐에 따라 학습 효과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영어 학습의 시간을 줄이는 또 다른 방법은 1 개의 표현을 학습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방법이다. 우리는 1 개의 표현을 1 회 학습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30 초 정도로 잡았는데, 이 시간을 절반 정도로 줄인다면 영어 학습에 드는 시간은 절반으로 줄어 든다.

이러한 연고로 CABTSoft는 평균적 1 회 학습 소요 시의 단축과 가장 효과적인 반복 전략을 찾아서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개발한 것이다. 우리는 컴퓨터가 통제하여 1 개의 표현을 1 회 학습하는 데, 최소 5 초에서 최대 30 초 사이에서 시행되도록 하고 있고, 이 것이 적절한 반복 전략과 결합하면 반복 횟수도 최대 5~27% 정도 줄일 수 있다. 바로 이런 방법의 결합을 통해서 약 10 년 걸리는 학습을 2 년 이내에 완성하도록 한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매우 단순화 된 내용에 국한된 시간 계산이다. 진정한 영어의 정복은 몇 개의 단어를 아느냐, 혹은 어떤 이디엄을 아느냐가 아니라 영어적으로 생각할 수 있느냐이다. 즉 영어의 안경을 쓰고 세상을 볼 수 있느냐이다. 이것은 바로 영어로 발달하는 지능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쉽게 수량화할 수 없다. 그러나 진정한 영어 정복은 바로 이런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CABT Soft의 코스웨어는 어떤 훈련 도중에 깨달음을 강요하기도 한다.

CABTSoft가 제공하는 학습 계획이나 코스웨어는 이런 실험과 계산을 통해서 설정된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의 방법론이 갖고 있는 한계 이상의 약속을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이런 측면에 대해 전혀 고려하지 않고 영어를 한 달에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둥, 몇 개월에 할 수 있게 한다는 둥의 헛소리를 하는 사람이 있다면 들을 가치도 없다고 생각한다.

처음으로

처음으로

-

-

-

댓글을 위한 RSS 피드

Copyrightⓒ 가몽, 한 프로그래머의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