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몽

2013/11/05

영어로 생각하기 위하여

한국인이 영어로 생각한다는 것은 민물고기가 바닷물고기의 체질을 갖는 것과 같은 혁명적인 체질 변화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다만 물고기와 다른 점이 있다면 그런 변화가 전적으로 우리의 마음 속에서 일어난다는 점일 것입니다.

이것은 단지 비유가 아니라, 글자 그대로 일어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아마도 여러분은 GaMong(가몽)이 제시하는 훈련을 하는 동안 자신의 내부에 두 개의 자아가 존재하는 것을 느낄지도 모릅니다. 한국어로 세상을 인식하는 자아와 영어로 인식하는 자아! 나는 영어로 생각하기 실험을 진행하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전혀 다른 성격의, 두 개의 나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영어를 사용할 때의 나와 한국어를 사용할 때의 나는 정말 다른 사람처럼 느껴집니다. 그도 그럴 것이 영어로 생각할 때 나의 사고 방식과 사고 전개의 방향은 한국어로 생각할 때의 그것과 전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내가 한국어적 생각을 영어로 번역하는 짓을 그만둔 바로 그 순간부터 예견된 일이기도 했습니다.

이것은 내가 의도한 것이 아니라 그냥 내게 일어난 조그마한 내면적 사건이었습니다. 사실 나는 나 자신의 내부에 일어난 변화에 대해 아직도 믿을 수가 없는데, 하지만 그것은 GaMong(가몽) 모델이 예견한 현상이었고, 나는 연구자이면서 동시에 피험자로서 예측한 현상을 경험했을 뿐입니다. 그러나 아직 GaMong(가몽)의 사정으로 보다 많은 피험자 집단으로부터 보편적인 데이터를 얻지 못했으므로, 개인차는 있으리라고 봅니다.

영어로 생각하기 위한 첫 번째 과제는 영어라는 언어가 갖고 있는 기본적인 관심과 한국어의 관심의 차이를 이해하고, 영어를 사용하는 바로 그 순간부터 영어의 기본적 관심에 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한국어로의 번역 작업, 즉 한국어의 개입을 피할 수 없는데, 이런 경우 한국어의 개입이 영어적 능력 성장을 저해하지 않도록 우회적인 장치와 방법을 통하여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영어적 발상과 사고 구조의 전형이 되는 모델들을 선별적으로 이해하고,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 구조에 대한 감각을 습득하는 것입니다. 동시에 구조 감각과 그에 의한 어휘 선택이라는 피드백을 통해 문장을 전개하는 기술을 습득해야 합니다.

네 번째는 위의 세 가지 단계를 통하는 동안 마음에 ‘문맥 연속체’를 구성하는 훈련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약간 복잡한 훈련 절차를 요구하는데, 요점은 ‘문맥 연속체’가 구성될 수 있도록 마음 속에 영어적 문맥 그물과 메타적 문맥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듣기가 안 된다고 죽어라고 어학 테이프니, 외국인 강사니, 전화 영어니 하면서 쫓아 다닙니다. 그러나 진정한 듣기는’ 영어로 생각하기’ 능력이 없으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위의 네 가지 훈련은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도저히 실용적인 성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훈련에는 자극의 빈도와 주기가 중요한데, 무의식적인 활동에까지 영향을 주려면, 하나의 자극당 적게는 18 회에서 많게는 수 천 회가 넘는 반복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연속적인 반복은 별로 효과가 없고, 기억 주기를 고려해서 반복 전략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것은 인간 선생님으로서는 시킬 수 없는 과제입니다. 지금까지의 고전적인 방법으로 선생님이 읽어주고, 설명해 주고, 학생이 문제를 풀어 보고, 몇 분 간 영어로 대화를 나누는 식의 방법으로, ‘영어로 생각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하려면, 매일 2 시간씩 공부한다고 할 때 30 년이 걸립니다. (컴퓨터 코스웨어로는 매일 2 시간씩 2 년이 걸립니다.)

‘영어로 생각하기 위한 훈련’은 절대로 인간 선생님에 의해 성취될 수 없습니다(학생이 한 30 년 정도 시간을 투자할 생각이라면 모르겠지만). 이것이 우리가 두뇌의 특성을 분석하고 모델링해서 코스웨어를 개발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어떤 분들은 아이들은 자기 나라 언어를 배우는데, 몇 년도 채 걸리지 않는다고 주장하시면서 그런 아이들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언어를 잘 배우지 않느냐고 반문하십니다. 아기에게는 외국어를 배우는 성인에게서 나타나는 모국어에 의한 간섭(방해) 효과가 없으며, 또 아동기에는 사실 언어(모국어) 학습에 전념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중학생 이상이 되면, 각종 사회 생활과 문화 생활(TV, 만화, 영화 등)때문에 학습된 영어 능력이 망각되는 속도가 아기 시절에 비해 수 백 배 이상으로 증가합니다. GaMong(가몽)이 코스웨어를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적어도 학습 속도가 망각 속도 보다는 빨라야 진보할 수 있으니까요.

그러나 현실적으로 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훈련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수년간의 연구와 실험 끝에 GaMong(가몽)는 위의 목표에 부응하기 위한 학습 방법론인 ‘5+2 언어 학습법’을 창안하고, 이를 실제로 적용할 코스웨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설사 GaMong(가몽)의 코스웨어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우리가 개발한 개발 단계와 학습 요소들을 참조하시면 보다 효과적으로 영어를 습득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처음으로

처음으로

댓글을 위한 RSS 피드

Copyrightⓒ 가몽, 한 프로그래머의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