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몽

2013/11/05

영어 훈련과 마음의 구조

가몽은 영어 학습에 관한 진화적 모델로서 Mind Mechanism Model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통해 발견한 원리와 기법들을 토대로 코스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이론적인 측면에 관심 있는 분들과 저희 코스웨어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저희 모델의 상부 구조를 여기에 소개할 것이다.


Mind Mechanism Model은 우리의 행동-반응 패턴을 3 개의 계층으로 분할하고 이들을 피라미드 모양(Mind Pyramid라고 칭함)으로 정리한 것이다.(그림 1-1 참조)

[그림 1-1]Mind Mechanism Model – Mind Pyramid

Mind Pyramid는 최상층은 CM Layer(Conscious Mechanism Layer)라고 불리며, Conscious Feedback Mechanism Context Handling Mechanism이 전개되는 곳이다. Conscious Feedback Mechanism의 대표적인 현상은반성이라고 불리는 심리적 현상이다. 명백히 어떤 과오를 저지르거나 혹은 지난 일을 회상하면서 그 과정에서 어떤 결론에 자연스럽게 도달하는 행위이다. 즉 시간적으로 앞선 시점까지의 일련의 사건(문맥화된 사건)들의 축적이 원인이 되어 유발되는 심리적 현상이라는 점에서 Feedback 이라는 표현이 붙었다.

여기서 문맥화된 사건이란 의미적으로 정의될 수 있는 사건을 말한다. 가령나는 어제 학교에 갔다.”는 문맥적인 사건이지만, 내가 어제 학교에 가는 동안 몸에서 일어난 에너지 대사 과정이나, 다리의 근섬유가 어떤 식으로 상호작용 했나 등은 감각으로는 남아 있을지 몰라도 문맥으로 의식에 정리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근섬유의 작용, 에너지 대사 등은 분명히 내 신체가 경험한 어떤 사건일 수 있지만 문맥적 사건은 되지 않는다.

Context Handling Mechanism의 대표적인 현상은 추론과 의사 결정이다. “A라는 물건이 B라는 물건보다 어떤 이유 때문에 더 좋다. 그래서 A를 구입한다.” 등과 같은 마음의 전개 과정을 담당하는 것이 Context Handling Mechanism이.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Mechanism일 것이다.

Mind Pyramid의 두 번째 층은 Unconscious Feedback Mechanism과 조건반사(Conditioned Reflex) Mechanism이 전개되는 층이다. Unconscious Feedback Mechanism이란 어떤 문맥적 혹은 비문맥적 사건들에 대한 무의식적 반응을 담당하는 Mechanism이다. 사람이 욕구 불만인 경우 밤에 잘 때, 이를 가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자면서 이를 가는 것은 의도적이지는 않다. 이와 같이 전혀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어떤 일련의 사건들이 원인이 되어 그에 대한 반응으로 행하는 행동들, 그러나 행동자는 자신의 행동을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현상, 이러한 현상을 만들어내는 Mechanism Unconscious Feedback Mechanism이라고 한다.

조건반사 Mechanism은 파블로프의 개 실험으로 매우 유명한 Mechanism이다. 음식을 줄 때마다 개에게 종소리를 울려주는 과정을 반복하면, 나중에는 음식을 주지 않아도 종소리를 들은 개가 침을 흘리게 된다고 한다. 조건반사 Mechanism Conscious Feedback Mechanism과 함께 Mind Pyramid의 두 번째 층을 구성한다.

마지막으로 가장 하위 층은 우리의 몸의 가장 기본적인 생명 활동을 담당하는 Mechanism들이 모여 있는 Biological Mechanism Layer이다. 이 층에서는 빛에 대한 홍채의 반응이나 공기의 떨림에 대한 고막과 청신경의 반응, 혈관계의 활동, 심장의 활동, 근육의 수축과 이완 등과 같은 기본적이고 원초적인 형태의 활동들을 구성하는 Mechanism으로 되어 있다.

Mind Pyramid Pyramid 형태를 갖게 된 것에는 이유가 있다. 자극(혹은 정보)은 계층을 통하여 상승하거나 하강하면서 그 양이 변한다. 가령 누군가의 말을 듣는 경우 정보는 BM Layer로부터 시작해서 UM Layer를 거쳐 CM Layer에 도달한다. 이 때 하위 계층은 상위 계층을 위한 입력을 만들게 되는데, 이 때 정보의 양은 상승할수록 파격적으로 줄어든다.

간단한 상황을 생각해 보자. “안녕하세요.”를 음성(예를 들어 wave 포맷)으로 저장할 때의 파일 사이즈(BM Layer)와 텍스트로만 저장했을 때의 파일 사이즈(CM Layer)를 비교해보자. 텍스트로 저장하면 마침표까지 포함해서 11 바이트면 된다. 하지만 음성 파일(wave 포맷)으로 저장하면 558 KB에 달한다. 음성 파일의 크기는 테스트 파일의 5727 배의 크기이다. 엄청난 차이이다. 이와 같이 서로 강하게 연관된 내용들이지만, 계층에 따라 처리되는 정보의 양은 하위로 갈수록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Pyramid 구조를 하고 있다. (그림 1-2 참조)

[그림 1-2] 계층간에 흐르는 정보량에서 나타나는 Pyramid 패턴

Mind Mechanism Pyramid 구조를 하고 있다는 것은 CABTSoft의 코스웨어 개발에 대단히 중요한 원칙을 제공한다. CABTSoft가 무의식을 강조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기 때문이다.

예로서 “Good Morning”이라는 간단한 영어를 이해하는 것을 Mind Pyramid Model을 통해 생각해보자. 가장 상위의 Context Handling Mechanism은 단지 두 개의 단어를 처리하는 것일 뿐이므로 전혀 부담 없는 내용일 것이다. 그러나 BM Layer. 즉 청각 시스템이 소리를 잡아내는 Mechanism은 이 간단한 두 개의 단어를 잡아내는 것 자체도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마도 음성 인식 분야의 프로그램을 만들어 본 사람이라면 길게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우선 주위의 소음으로부터 의미 있는 소리들을 분리해야 하고, 동시에 이들이 논리적인 소리인 음가로 변환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자극을 포착해주어야 한다. UM Layer에서는 논리적인 소리의 합성과 어조, 분위기, 말의 속도에 대한 감각 등 소위 언급되지 않은 문맥들을 형성하는 일을 한다. 그리고 가장 마지막에 CM Layer에서는 “Good Morning”이라는 말의 의미를 구성하는 작업을 하게 된다.

한국인에게 영어는 외국어이다. 따라서 영어를 배운다는 것은 Mind Pyramid 3 계층이 영어의 처리를 위해 적절하게 조건화되어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한국에서 사용되는 모든 교재는 CM Layer에 집중되어 있으며, BM Layer UM Layer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

CM Layer에서 “Good Morning”은 아침 인사라는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그렇다면 UM Layer BM Layer에서는 Good Morning을 이해하기 위해서 무엇을 배워야 할까? 아마도 어떤 영어 선생도 여기에 답할 수 없을 것이다. 이것은 아무도 가르쳐 준 적이 없다. 단지 모국어에 관해서만은 인간은 아기 때 주위의 엉성한 도움을 받으면서 스스로 이 과정을 완성한 것이다.

CABTSoft는 이 과정에 대한 나름대로의 하위 모델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은 이론에 관련된 것이므로 일반인에게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므로 생략하고, 결론만을 정리해보자.

보통 외국어를 배우는 사람들이 어느 순간에 귀가 뚫린다는 말을 한다. 이 과정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학습자들이 UM Layer BM Layer에 대해서 의식적으로 무엇을 훈련해야 할 지 모르고, 단지 외국어를 공부하는 와중에 나름대로 UM Layer BM Layer가 서서히 외국어에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조건화 된다. 그러다가 UM Layer BM Layer가 적절하게 CM Layer의 활동을 도와주는 순간이 찾아 오게 되는데, 이 때에는 마치 막혔던 문이 활짝 열린 것처럼 외국어가 쉽게 들리게 된다. 하지만 이것도 잠깐이고, 모든 순간에 그런 것은 아니다. 하지만 최소한의 감각을 얻은 사람은 그 때부터 급류를 타고 외국어를 공부하게 된다. 이미 그는 UM Layer BM Layer가 상당히 성숙되어 있기 때문에 이전에 비해 조금만 노력해도 상당한 성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적어도 많은 고수들을 질리게 한 CM Layer의 공포의 벽(Cultural Wall)을 만나기 전까지는 이들은 비교적 수월하게 외국어를 학습하게 된다.

그러나 영어로 생각하지 못하는 한, 영원히 영어를 완벽하게 들을 수는 없습니다.

처음으로

처음으로

댓글을 위한 RSS 피드

Copyrightⓒ 가몽, 한 프로그래머의 꿈